題名:한국 인구 고령화의 영향과 과제--노인복지 실시에 따른 '선가정∙후사회보장'정책의 고찰

대만과 유사한 전통유교문화권인 한국의 노인복지정책은 ‘선가정∙후사회보장’ 시책에 우선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사회 및 경제여건의 변화에 따른 가족 구조와 기능 변화로 인해 가족에 의한 노인부양기능이 점차 약화되고 있는 바로 적절한 타협 방안의 모색과 적응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동시 이에 따른 안정적 노인장기요양제도의 정착과 노인장기요양에 종사하는 대부분 여성들의 권익문제와 관련해서도 문제점과 해결방안의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에 착안하여 한국 노인문제가 사회복지차원에서 노인과 노인가정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해 효용성을 발휘하도록, 현재 시행되고 있는 노인복지 정책을 전반적으로 고찰해 살펴보아 지향해야할 노인복지정책의 발전 방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This study attempts to do research on improvement measures in enhancing social Welfare service for the elderly in the Korean population ageing of the 21^(st) century, this study is focused on investigating the current state of the major elderly welfare policy. A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Korea will become most super-aged society in 2026. This research includes finding out ”first home care, and then social security”, Korea public policies of the welfare facilities for the elderly in today's aging society and how important impact on national competitiveness it is.